반응형

1. 리눅스란?

      

리눅스는 운영체제로써 하드웨어와 응용프로그램 ,혹은 사용자 사이에서 시스템을 제어하고 운영하는 프로그램입니다. 또한 리눅스는 프로세스, 스케뷸링,가상메모리, 파일관리, 장치 입출력등을 서비스 제공하는 운영체제의 커널입니다.

리눅스 배포판에서 Linux Kernel이 차지하는 비중보다는 GNU 자유 소프트웨어들이 차지하는 비중이 더 크다고 하겠습니다
.

통상 GNU에서는 Linux Kernel을 칭할때는 Linux라 부르고 , Linux Kernel을 포함하는 하나의 배포판을 칭할때는 GNU/Linux라고 부르기를 권고 하고 있습니다.

 

2. GNU 소개

 

그럼 우리가 흔히 말하고 듣는 GNU란 무엇인지 알아 보겠습니다..GNU 프로젝트는 GNU시스템 이라고 불리는 의미의 재귀적 약어입니다.  리누즈 토발즈에 의해 리눅스 커널이 완성 되었고 리눅스 커널이 GNU프로젝트에 합류함으로써 하나의 완성된 운영체제를 구성하게 된 것입니다.

그가 학생이었던 70년대 말까지만 해도 모든 연구자들은 자신이 개발한 소프트웨어를 공유했으며 컴퓨터 회사들 역시 자체 개발한 소프트웨어를 배포하였고 프로그램어들은 아무런 제약없이 정보를 나누어 가졌습니다. 그러나 80년대 들어 오면서 소프트웨어에 대한 쇼유와 독점을 보호하는 법률로 인하여 이런 분위기는 사라졌으며 특히 마이크로 소프트등 기업에 의한 소프트웨어 독점은 정도를 더해 갔습니다.

 

스톨먼은 이러한 소프트웨어 상업화에 반대하고 소프트웨어 개발 초기의 상호협력적인 문화로 돌아갈것을 주장하며 84년 유닉스 무료버전인 GNU를 만들어 배포하였습니다. 85년도에는 FSF를 조직하여 소프트웨어는 공유되어야 하며 프로그래어는 소프트웨어로 돈을 벌어서는 안된다는 내용의 GNU 선언문을 제정하기도 하였습니다. 이후 이선언문이 전세계 리눅스 사용자들과 해커들의 열렬한 지지를 얻어 스톨먼은 리눅스 사용자들의 정신적 지주 역할을 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스톨먼은 GNU 정신의 효율적인 계승을 위해 카피레프트 운동도 주창했습니다. 소프트웨어는 사회공헌적인 재산이므로 공고의 이익을 위해 쓰여져야 하고 이를 위해 프로그램의 소스코드에 누구든 자유롭게 접근하고 공유 할 수 있도록 하자는 것이 카피레프트의 정신입니다

이운동은 사용자들의기금을 받아 소프트웨어를 생산하는 방식을 통해 생산자와 사용자간의 연대를 모색하고 있습니다. 한편 FSF 1년에 두번 GNU 게시판을 통하여 개발 현황과 GNU 프로젝트 참여자 및 FSF에 기금을 낸 단체를 밝히고 있으며 지적소유권를 반대하는 온라인 책도 발간하고 있습니다.

 

3. 리눅스 역사

일반적으로 인터넷이나 서적이 많이 언급 되었지만 간략하게 리눅스 역사에 대하여 알아 보겠습니다.

리눅스는 핀란드 헬싱키 대학에 다니던 리누스토발즈에 의하여 개발된 386 PC이상에서 돌아가는 공개용 유닉스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리눅스는 리누즈토발즈가 Minix에 대해 공부하면서 출발하게 되었습니다. 당시 인터넷 뉴스그룹중 comp.os.minix에서는 minix보다 성능이 향상된 새로운 유닉스 호환의 운영체제를 만들어 보자는 논의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었는데 리누즈는 여기서 자극을 받아 리눅스를 개발하게 되었습니다.

 

1991 8월에 리눅스의 원시적인 형태의 0.01이 완성되었고 같은해 105일에는 리누즈는 마침내 bash,gcc,gnu-make,gnu0sed,compress등이 성공적으로 돌아가는 최초의 공식버전인 리눅스0.002버전을 comp.os.minix에 발표하였습니다.

0.03버전이후로 리누즈는 0.10으로 올리고 몇번의 버전업을 거쳐 1994년에 이르러서야 1.0을 선보였습니다.

 

오늘날 리눅스는 완벽한 유닉스 운영체제로서 전세계 리눅스 사용자들의 사랑을 받고 있지만 리누즈 혼자만의 노력으로 이루어진 것은 아닙니다.  리눅스는 컴퓨터에 있어서 자유로운 정신을 주창한 리차드 스톨만인 만든 FSF(Free Software Foundation)에서 지원하는 GNU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전세계 유닉스 애호가 및 해커등이 참여하여 인터넷을 통해 만들어진 여러 사람들의 성과물이라고 말하는 것이 보다 정확할 것입니다.

 

리눅스는 저작권상 상용프로그램과 달리 Copyleft 개념으로 유명한 GNU GPL(Gener Public License)에 따르는 한 누구나 자유롭게 사용할수 있으며 동시에 무료임에도 불구하고 고가의 상용 유닉스에 뒤지지 않는 강력한 기능을 가지고 있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리눅스는 GNU의 지원을 받아 공개이면서도 상용보다 니은 것으로 알려져 있는 GNU의 갖가지 프로그램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3. 리눅스 장,단점

 

■ 리눅스 장점

 

► 리눅스는 유닉스와  호환 가능합니다.

리눅스 보급이 다른 OS보다 빨랐던 이유중에 하나가 유닉스 환환성이라는 점입니다. 유닉스는 워크스테이션용 OS로 주로 대학이나 기업, 연구소등에서 사용합니다. 하지만 뛰어난 성능에 비해 가격면에서 개인이 사용하기엔 무리가 있었습니다. 하지만 최근 PC 기능의 향상으로 PC와 워크스테이션사이에 성능 차이가 많이 줄어들면서 높은 성능인 유닉스를 개인적인 용도로 거의 무료로 이용할수 있게 된 것이 리눅스의 인기 비결입니다.

 

► 리눅스는 공개운영 체제입니다.

리눅스의 개방성 또한 큰 장점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이점으로 인하여 많은 우수한 인력이 확보되어 있기 때문에 우수한 소프트웨어 개발이 가능하고 여러 배포판 업체들이 있기 떄문에 사용자에게 선택권이 주어집니다. 특히 윈도우 같은경우 개발자가 MS밖에 없기 때문에 MS가 문제를 해결해 주지 않으면다음단계로 진행을 할수 없었지만 리눅스는 다른 배포판으로 바꿀수가 있고 소스코드가 공개되어 있기 떄문에 우수한 코드만 남게 됩니다.

 

► 리눅스는 PC OS보다 안정적입니다.

일반 PC는 업무가 끝나면 전원을 끄지만 리눅스는 너트워크 사용을 전제로 설계되었기 때문에 불가피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항상 가동되어 매우 안정적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 리눅스는 무료입니다.

다른 운영체제의 경우 라이센스 비용을 내야 하지만 리눅스 배포판의 경우 무료로 사용할수 있습니다. 요즘은 차별성과 수익성으로 인하여 사용제품을 판매 하기도 합니다. 아마도 무료라는게 제일 매력인거 같습니다.

 

► 리눅스는 하드웨어 기능을 충분히 활용합니다.

다른 운영체제보다 비교적 적은 메모리와 낮은 사양을 지원할수 있습니다. 따라서 예전에 사용했던 저 사양의 PC라도 리눅스를 설치하여 훌륭한 네트워킹을 구현 할수 있습니다. 물론 사양이 너무 떨어지면 안되겠죠.


 

■ 리눅스 단점

 

기술지원 불가

공개 운영체제이기 때문에 문제 발생시 기술 지원이나 보상을 받을 수 없습니다. 다만, 상용제품 사용시에는 가능합니다.

 

한글 입출력이 어렵습니다

지금은 많이 발전 하였지만 한글 지원이 어려운거 같습니다.

 

보안에 취약성에 대한 선입견

공개 운영체제이기 때문에 보안에 취약할것이라는 선입견이 있습니다. 하지만 다른 측면에서 보면 어떠한 문제가 발생하였을 경우 신속하게 해결할수 있는 것은 소스 자체가 공개 되었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리눅스의 급부상으로 많은 관련 업체가 생겨나고 있기 때문에 이러한  문제는 점차 해결 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리눅스가 다른 운영체제에 비해서 우수하다는 것을 입증하기가 어려웠으나 최근 경향을 보면 데스크탑 운영체제로 이미 많은 업체가 사용하고 있으며 특히 X윈도우 발전은 MS 윈도우를 거의 흡사하게 따라가고 있습니다. 따라서 많은 사용자들이 라이센스를 지불하며 사용하는 운용체제 보다는 경기 상황과 주변 여건에 따라 비용이 안드는 리눅스 운영 체제로  급속하게 바뀔 것이라는게  필자는 생각합니다.

 
2007/10/06 - [운영체제/리눅스강좌] - [제2강] 유닉스와 리눅스
2007/10/08 - [운영체제/리눅스강좌] - [제3강] 리눅스 종류와 특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