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서버를 사용하다보면 물리적으로 나누어져 있는 디스크를 논리적으로 합치거나 나누어 사용할때가 있습니다..이럴떄 어레이 기능을 사용하여 하는데 오늘은 HP DL 시리즈에 대하여 알아 보겠습니다. 최근에 나오는 HP 장비에는 거의 적용이 될꺼니까 알아두시면 도움이 되겠습니다.



우선 HP 시스템을 랙 마운트후에 전원을 넣고 콘솔에서 부팅시에 유틸리티에서  [F8] 을 누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러면 위 그림과 같은 어레이 E200i를 볼수 있습니다... 여기에 보시면 3가지 옵션이 있습니다..자세히 보시면 아실수 있는 내용인데 간단히 설명드리면

첫번째 메뉴는

논리적인 드라이브를 생성 시킨다는 것이고 두번째 메뉴는 지금 현재 설정되어 있는 어레이 설정을 보여주는 메뉴이고 셋째 메뉴는 논리적인 어레이 설정을 삭제 하는 기능입니다..

우선 설정이 어떻게 되었는지 뷰 메뉴로 하여 두번째 메뉴를 선택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진이 조금 흔들렸네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현재 물리적인 하드디스크는 SAS 하드디스크로 크기는 이제 노트북 하드만 하게 생겼습니다..그런데 이 서버의 경우 146G*4 개가 장착된 서버인데  레이드 0 으로 묶여 있어서 총 합겨 용량은 546기가가 나오는 것입니다...

이럴경우는 하드 디스크를 각각 용량별로 사용하여 크게 사용할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 반면에 만약에 하드디스크 하나라도 물리적 손상이 있을시에는 복구 하기가 어렵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래서 다시 설정 하기 위하여 아까 본 메뉴 중에 세번쨰 메뉴인 삭제 메뉴를 사용하여 어레이 기능을 삭제 합니다. 그러면 아무래도 어레기능을 삭제 하다 보니까 한번더 경고 문구를 알려 줍니다...여기에서 삭제 적용을 하려면  [F3] 을 누르시면 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 다음에 다시 메뉴에서 어레이를 초기화 된 상태에서 재 생성을 해 주어야 합니다..그 그림이 위에 있는 그림이 되겠습니다..선택하고 엔터를 치면 되겠죠,,.

사용자 삽입 이미지

선택된 메뉴에 들어가 보면 아까 SAS 하드디스크가 4개라고 했으니까 왼쪽에 보시는 바와 같이 4개의 물리적 드라이브가 보입니다...

그리고 오른쪽 상단에 보시면 레이드를 어떻게 구성 할것인지를 선택 할수 있습니다..현재 본 장비에선 레이드 0과 레이드 1 (즉 미러링구성)이 있습니다..

아주 중요한 서버라면 안정적으로 쓴다면 1번 2번 디스크와 미러링 구성을 하고 3번 4번 디스크를 미러링 구성을 하여 논리적으로 2개의 어레이를 구성 한다면 유용하게 쓸수 있겠지요...그건 1번 디스크가 고장이 나도 새로운 디스크만 갈아 끼우면 그 정보 그대로 살아 난다는 것이지요..다만 , 비용상에 문제는 좀 있겠습니다만 정말 중요한 서버라면 보통 그렇게 구성을 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래서 보시는 바와 같이 왼쪽에 물리적 드라이브 2개를 선택하고 오른쪽에 미러링 구성인 레이드 1을 선택을 하였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위 그림을 보시면 물리적으로는 146기가 SAS 디스크가 논리적을 하나가 되어 묶여 있는 것을 볼수 있습니다. 이러한 레이드 구성 방식을 미러링이라고 합니다..

이렇게 하여 HP DL 시리즈 어레이 구성하는 방법을 알아 보았습니다..다른 레이드 구성도 그리 어렵지 않으니 차근 차근 따라 하시면 되겠습니다..

이는 지난번 정모시에 어떤 분이 HP DL 시리즈 어레이 구성하는 방법을 물어 보셔서 참고 하시라고 포스팅 하였습니다..혹시 실제 서버에서 어레이를 어떻게 구성하는지 궁금하시는 분들도 참고 하시면 되겠습니다..

하지만 서버 벤더 별로 약간씩 상이한 부분이 있으니 미리 참고 하셔서 작업 하시면 될꺼 같구요...레이드 구성의 여러가지 의미에 대해서는 정확히 알고 있어야 합니다...헷갈리시면 절대 안됩니다..

그리고 실무에서 어레이 구성이라든지 하드디스크 추가를 할때 어레이 구성을 잘못했을 경우 올수 있는 피해는 순전히 운영자 실수 이기때문에 모든 것은 자신이 감당해야 합니다..따라서 정확한 이해나 경험이 없어서는 안되겠습니다...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