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안녕하세요.. 엔시스님
저는 현재 000 전산팀 대리로 근무하고 있는 올해 34살 된 000 라고 합니다.
불확실한 미래에 대한 복잡한 심경이 들어 쪽지를 보내게 되었습니다. 2년제 대학을 졸업후 2003년 00정보통신에 입사하여 00전산팀 및 00전산팀에서 시스템 운영및 관리 업무를 하였고 현재는 00 전산팀에서 전산운영(IT자산,네트웍,보안장비등)관리 업무를 맡고 있습니다. 저희 회사 특성상 인원4명으로 운영되다 보니 거의 모든 업무를 아웃소싱 하고 저는 업체 관리만 하고 운영만 하고 있다고 생각되어 집니다. 아직 어린 나이라고 생각되어지고 매너리즘에 빠지지 않을까 걱정되어 보안 공부에 조금씩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작년에 00 컴퓨터과학과를 졸업하여 대학원을 들어가 사이버 포렌식에 관한 공부를 해보고 싶은데 미래에 대한 괜찮은 투자인지 고민됩니다. 미래에 저의 적성에 맡고 재밌고 보람되는 일을 하고 싶은데 현재 그렇지 않은것 같습니다. 대기업SI업체에 있을때 보다 현재 스킬은 점점 떨어지고 있어 좀 불안하기도 합니다. 그대신 관리 능력은 배우고 있지만 스펙이 부족하여 고민 스럽습니다.
엔시스님의 조언 부탁 드리겠습니다.
긴글 읽어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답변>
안녕하세요,. 엔시스입니다.
지금까지 상담쪽지 중에 가장 형식을 갖춘 분이시네요. 어떤 사람들은 자신이 누구인지 무엇이문제인지도 알리지 않고 어떻게 하면 되는지를 물어 봅니다. 그에 따른 답변은 동일하겠지요.
1. 기술 + 관리
우선 IT쪽은 기술이 우선입니다. 기본적인 기술을 바탕으로 하고 있기에 자신의 기술 개발을 게을리 해서는 안될 것입니다. 하지만 업무와 기술이 결합되면 가장 좋은데 관리적 측면이 강하니 보내진 고민을 하게 될 것입니다. 또한 관리도 중요한 포인트입니다. 결국 관리로 갈테니 말이죠.
2. 포렌식
그래서 자신만의 한 분야를 만들어야 합니다. 포렌식에 관심이 있다고 하니 좋습니다. 하지만 아직까지 시장이 그리 크지 않고 특정 검찰,경찰이나 회계법인등에 특화가 되어 있습니다. 시장이 커지기 까지는 시간이 걸릴듯 합니다. 이부분을 자신이 어떻게 커버 할 것인지에 대한 고민이 필요합니다.
3. 꾸준한 자기계발
보통 갑과 을에서 갑에 위치에 있다보면 자신을 소홀히 하게 되고 고인물이 썩듯이 안이함에 시장 트렌드와 멀어지고 결국 시간이 지나면 자신에게 경쟁력이 떨어집니다.그래서 갑의 위치가 안정적이긴 하지만 자신의 성장에는 그만큼 물이 고이지 않도록 하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보안인닷컴(http://www.boanin.com)에 좌측에 운영자 칼럼이 수록이 되어 있으니 많이 참고 하시고 근본에 충실 하시면 좋겠습니다. 그래서 부단히 노력하는 사람들과 친분이나 인맥형성을 하여 동기부여와 자극을 받아야 합니다.
쪽지의 한계가 있으니 추후 더 궁금한점 있으면 연락처를 알려 주시면 조금 더 자세한 말씀 드릴 수있겠네요.
화이팅 하시고 회신 주세요.
감사합니다.
엔시스 드림
화이팅 할수 있도록 답변 주신것 감사드립니다.
기술적인 발전을 소홀히 하지 않고 제가 하고 싶은 부분을 잘 찾아야 될것 같습니다.
엔시스님의 글들 읽어보고 추가 적인 질문 드리겠습니다.
바쁘실텐데 이런글에 답변 달아 주시고 정말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수고하십시오.
* 개인정보를 제외하고 오픈 할 수 있도록 협조 해 주신 님께 감사드립니다. ^^;; 다르다고 틀린것은 아니니 정답은 아니더라도 조금 이라도 방향성을 잡을 수 있지 않을까 해서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