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버 클라이언트 관계에서 요청하는 쪽이 클라이언트라고 한다면 서비스를 제공해주는 쪽을 우린 서버라고 합니다. 이러한 서버 가격도 지금은 많이 내려서 거의 피씨 수준이 되어 버렸는데요.. 1년 365일 시스템이 멈추지 않고 운용이 되다보니 하드디스크의 경우에는 많은 애러가 발생합니다.
 

리눅스서버이며 하드디스크 에러발생된 화면



이러한 상황들은 종종 발생이 되는데 아마도 엑세스가 많은 하드디스크에서 일어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럴때 우린 시스템 관리자로서 다음과 같은 사항을 꼭 염두를 해 두어야 합니다.

  • 하드디스크는 소모성으로 꼭 백업을 해 두어야 한다. 여기서는 로컬백업도 있지만 원격지 백업을 의미한다.
  • 하드디스크 가격이 많이 저렴해져서 레이드 구성시 미러링 구성을 하는 것이 좋다.
  • 주기적으로 서버에 있는 데이터를 외장형 디스크를 이용하여 백업 받는 것이 좋다.
  • 자주자주 점검해 보는 습관을 가지는것이 좋다.

때로는 아주 중요한 데이터가 있는 하드디스크가 인식이 안되는 경우가 발생이 되어 복구 업체에 맡긴다 하더라도 많은 비용과 또는 비용도 비용이지만 중요한 데이터를 소실하는 경우를 많이 봐 왔습니다.

위 상황도 리눅스 시스템에서 3번째 하드디스크인 SDC 디바이스 장치에서 하드디스크 인식을 하지 못하고 있는 화면입니다. 담당자에 의하면 많은 데이터가 있다고 하는데 참 안타까운 상황이었습니다.

결론은  하드디스크는 언제든지 고장날수 있으니 백업을 철처하게 잘 하자로 결론이 지어질 듯 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