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원격으로 회의 및 교육은 이제 새로운 플랫폼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줌 화상회의도 많이 사용이 되고 있는데요....줌으로 회의나 교육시에 자주 하는 질문을 정리해 봅니다.

 

1. 줌 사용시에 설정 모범 사례

안전한 회의와 원격 교육을 위해 사전에 설정해 놓으면 좋습니다.

가) 패스워드 요구 : 미팅이나 웹비나를 개설할 때 패스워드를 만들어 참가자에게 미리 배포하여 회의 참여시에는 패스워드를 입력하도록 합니다.

나) 등록요구 : 참가자에게 사전 등록을 요구 할 수 있으며 호스트는 누가 등록했는지 확인 하기 위하여 승인을 받도록 할 수 있습니다.

다) 대기실 기능 활용 :  참가 희망자들이 대기실에서 호스트가 개별적으로 또는 일괄 승이을 해야만 회의에 참가할 수 있도록 하는 기능입니다. 혹시 모를 USL을 통해 다른 참석자가 참가 할 경우를 대비해 대기실 활성화를 이용하면 좋습니다. 

라) 화면공유 비활성화 : 호스트는 참가자들이 화면을 공유를 할 수있도록 허용하려면 관리자가 이를 수동으로 해 주어야 합니다.

마) 참가자 관리 : 호스트는 참가자에 대한 퇴출이나 마이크, 카메라 강제 비활성화 , 이름 변경 방지 등의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바) 회의실 잠그기: 회의가 시작되면 더 이상 참가자가 입장할 수 없도록 회의실을 잠글 수 있습니다.

 

2. 출석관리 요령

가) 사전에 등록을 하여 등록한 사람과 참석한 사람을 비교하면 됩니다.

나) 온라인 수업중에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반드시 설문에 참석하도록하여 평가 합니다.

 

3. 50명이 넘을 때 화면보기

유료버전의 경우 100명까지 입장 할 수 있습니다. 갤러리 보기를 하면 한 화면에 49명까지 볼 수 있습니다. 이는 사전에 25명으로 볼지 아니면 49명으로 볼지를 설정 가능합니다. 참가자가 50명 이상일 경우에는 오른쪽 화살표를 클릭하면 다음 49명 참가자를 볼 수 있습니다.

4. 자료/ 화면 공유

호스트가 참석자에게 화면 공유를 허용하면 참가자도 자신의 콘텐츠를 회의 참가자와 공유할 수 있습니다.

5. 모바일 기기에서도 회의 주최와 공유가 가능한가?

모바일 기기에서도 가능합니다. 다만 투표기능, 회의실 분리기능, 화면 공유자 제어와 같은 일부 기능을 모바일 장치에서는 할 수 없습니다. 또한, 배터리 소모도 상당히 많습니다. 

 

나머지 사항은 줌 사용을 지속적으로 하면서 업데이트 정리 하도록 하겠습니다.

 

 

 

 

,